미래와희망 산부인과

착상전
유전진단Preimplantation Genetic Diagnosis Clinic

Customer고객센터

062-361-3344

월화수금
AM 08:30 ~ PM 05:00

목토
AM 08:30 ~ PM 12:30
점심시간
AM 12:30 ~ PM 02:00 (목,토는 점심시간 없이 진료)

일요일/공휴일은 휴진,
자세한 휴진일정은 진료안내 참조

고령임신 클리닉

고령(38세 이상) 시험관시술

나이가 있는 분들의 맞춤식 시험관아기시술

왜 나이가 증가할수록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일까요?

01 여성의 나이 증가가 난임에 미치는 영향
고령의 여성이 나이 젊고 건강한 여성으로부터 배아를 제공받아 자궁내 이식할 경우 임신에 성공할 확률이 젊은 여성의 경우와 비슷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의 노화와 이에 따른 수용성의 감소보다는 난자의 노화현상이 더 문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유의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난소의 노화는 젊은 나이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난소의 노화를 알 수 있는 임상적 지표는 없을까요?
생리주기가 25일 이하로 앞당겨지고 주기가 불규칙하게 변할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해서 월경 제3일째 혈중 FSH 농도를 측정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월경 제3일째 혈중 FSH 농도가 15mIU/ml 이상이면 난소의 노화가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월경 제3일째 혈중 FSH 농도와 임신율을 비교하면 FSH 농도가 15mIU/ml 이상이면 임신율은 약간 감소하는 소견을 보이고 만약 25mIU/ml 이상이거나 나이가 43세 이상이 되면 임신율은 훨씬 더 낮아지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02 40세 이후의 가임 능력
나이가 들면서 가임 능력이 감소되는 것은 생물학적인 사실입니다.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하는 30세 이하의 여성이 매 달 임신될 가능성은 약 20%이지만 40세 이상의 여성의 경우는 약 5%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시험관아기시술 등 인위적인 난임치료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여성의 나이가 40세 이상이면 수정 능력의 변화와 함께 난자의 기능 저하가 오기 때문에 주기 당 출산율이 불과 10%이하로 감소합니다.
03 여성 질환과 나이(Medical condition)
40세 이상의 여성은 골반염이나 자궁내막증 등의 가임 능력을 떨어뜨리는 여성 질환에 걸릴 확률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배우자의 경우도 정자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부부의 임신능력에 더욱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젊은 부부라면 임신을 시도한지 일년이 지난 후 정액 검사나 자궁 난관 조영술, 복강경 같은 난임검사를 하게 되지만, 40세 이상의 여성의 경우에는 6개월 정도 시도해도 임신이 되지 않으면 적극적인 난임 정밀 검사를 통해 난임을 야기하고 있는 기저 질환이 있는 지 여부를 조기에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주기 시험관아기시술

01 자연주기 시험관아기시술이 무엇인가요?
이 방법은 어떠한 과배란 주사도 맞지 않고 자연적으로 한 달에 하나씩 자라는 우성난포내의 난자를 채취하여 정자와 결합시키는 시술을 말합니다.
02 이 시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먼저 주사비용이 절감됩니다. 그리고 주사를 맞는 고통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체친화적인 방법이므로 원하시면 다음주기에 바로 시술과정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03 단점은 없나요?
난자가 하나 자라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채취가 안될 수 있습니다. 또한 채취 후 수정장애나 분열장애로 이식과정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04 어떤 분들이 이러한 시술을 하게 되나요?
난소기능이 매우 저하되어 있는 분/ 또는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이 과자극시 심한 부작용이 우려되는 분.
05 비용이나 성공율은 어떤가요?
비용은 당연히 주사를 맞지 않으므로 과배란주사비용이 없어 상당한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율은 과배란에 비해 다소 낮은 경향을 보입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가능성이 감소한다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외국의 예를 보면 고령(35세 이상)의 경우 착상율이 더 높았다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왼편 그림처럼 하나의 난포가 정상주기를 가진 여성의 경우 배란기에 자라게 되며 이 난포 내에 난자가 하나 들어 있어 이를 채취하게 된다.

변형자연주기 및 연자극법 시험관아기시술

01 변형자연주기 시험관시술은?
자연주기가 어떤 약도 사용하지 않는 반면, 변형자연주기는 배란유발약물 및 과배란주사, 배란억제주사를 하루, 이틀 정도 사용하여 자연주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조기황체화 즉, 채취전에 배란이 되어 버리는 현상을 막아주는 시술법 입니다. 그 외에는 자연주기와 장, 단점은 같습니다.
02 연자극법 시험관아기시술은?
부드러울 연, 즉 soft stimulation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난자를 9개 미만으로 얻을 목적으로 주사의 양, 횟수를 최소화하고, 배란유도제를 복용하면서 주사를 병행하기도 하는 방법입니다. 이 역시 비용이 다소 절감되고, 난소가 과자극되어 발생할 수 있는 난소과자극증후군의 위험성이 감소합니다. 난소기능저하 상태 또는 이전 주기에서 난자가 별로 나오지 않았던 분들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시술법 목 적 방 법
자연주기 하나의 난자 약물사용 없음
변형자연주기 하나의 난자 배란유발주사, 억제주사, 과배란주사 최소사용
연자극법 2~7 난자 배란유도제와 과배란주사병행
표준법 8개 이상 과배란주사를 통한 통상적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