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와희망 산부인과

착상전
유전진단Preimplantation Genetic Diagnosis Clinic

Customer고객센터

062-361-3344

월화수금
AM 08:30 ~ PM 05:00

목토
AM 08:30 ~ PM 12:30
점심시간
AM 12:30 ~ PM 02:00 (목,토는 점심시간 없이 진료)

일요일/공휴일은 휴진,
자세한 휴진일정은 진료안내 참조

자궁내막 증강요법

비아그라 좌제, 난임 여성의 임신 유도에 효과적

자궁막의 문제로 인해 난임(infertility)인 여성에게 질 좌제형(vaginal suppository form)의 비아그라(Viagra)를 투여함으로써 임신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미국 Sher Institute의 Dr. Geoffrey Sher 그룹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이같은 성과는 학술지 Fertility and Sterility에 발표되었다.

비아그라(sildenafil)는 자궁으로 혈류를 증가시켜 자궁막 (uterine lining)혹은 자궁내막(endometrium)의 두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난임인 여성중 소수는 그들의 자궁막이 너무 얇기 때문에 난임인 경우를 나타낸다고 한다.

시험관내 수정 (in vitro fertilization) 치료법을 찾는 여성 5%는 그들의 자궁 내막이 배아의 접촉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임신할 수 없다고 한다.

연구진은 이러한 자궁막의 문제로 인해 난임인 여성 73명을 대상으로 비아그라 좌제를 생리 주기 시작부터 3-10일간 하루 4번 투여하였다. 약물 요법은 수정과 착상을 위한 난자 회수전 이틀 전에 중단했다. 비아그라 투여군은 비아그라를 투여하지 않고 시험관 수정을 거친 여성 32명과 비교되어 졌다.

비아그라 투여군의 70%가 향상된 자궁 내막 발달의 향상을 경험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비아그라를 투여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투여군은 착상과 임신 성공률이 각각 29%, 45%더 높았다. 연구진은 자궁내 혈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나이트로글리세린 패치제(nitroglycerin patches)의 효력(efficacy)도 평가하였다. 그러나 이 경우 저혈압, 심각한 두통 등의 부작용이 동반되었다. 비아그라 질 좌제는 약물을 직접 표적 장기에 전달하여 부작용을 감소시킨다. 실제로 비아그라를 투여받은 사람중 아무도 부작용을 호소하지 않았다.

" 우리의 연구 결과는 얇은 자궁막으로 인해 자궁내막의 혈류가 부적절하여 난임인 여성에게 비아그라 질 좌제는 가치있는 치료제가 될 것이며 이번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더 큰 규모의 임의의 연구가 요구되어진다." 고 저자는 결론지었다.

원본 논문: Fertility and Sterility Volume 78, Issue 5, 2002, Pages 1073-1076 Effect of vaginal sildenafil on the outcome of in vitro fertilization (IVF) after multiple IVF failures attributed to poor endometrial development

Geoffrey Sher M.D., , a, b and Jeffrey D. Fisch M.D.a

출처:?http://www.reutershealth.com/archive/2002/12/06/eline/links/20021206elin019.html

비아그라 처방법

  • 100mg을 4등분하여 대략 6시간 간격으로 질강내 삽입
  • 생리 시작 3일째부터 난포 최종성숙을 위한 주사를 맞는 날까지 대략 7일 정도 처방
  • 부작용 : 고열이 드물게 나타남
  • 비급여

프로기노바 처방법

  • 생리 시작 3일째 부터 하루 3~6알 분복
  • 임신성공시 9주까지 복용
  • 냉동배아 이용 이식시 사용하는 대표적 약물

자궁경 검사

위 게시판에 확인할 수 있듯이 임신에 실패한 경우 자궁경검사 및 유착박리술 후 자연임신이나 시술후 임신에 성공한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자궁경 검사를 하면서 자궁내강의 섬유화, 미세유착, 폴립 등을 제거 하는 소위 자궁청소를 하면서 내강에 일종의 상처가 나고, 이 경우 자궁내막은 다음주기에 오히려 혈관발달이 매우 좋아지는 보상효과가 있어 착상에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반복실패나 내막이 얇은 경우에는 자궁경 검사를 반드시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G-CSF의 자궁내막세포 증강 과정

Tanaka et al., 2000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Osaka City University Medical School, Osaka, Japan
  • G-CSF는 C-Amp가 관여하는 자궁내막의 탈락막 응을 자가, 주변분비 방식으로 증강시켜 결국 자궁내막의 두께를 두껍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주입법 : 최종성숙을 위한 hCG주사 맞기 6~12시간 전 30mU(300mcg/1ml)를 인슐린주사기에 넣은 후 이식관을통해 천천히 주입하고, 내막두께가 7mm를 넘지 않으면 난자채취 당일 다시 한 번 주입합니다.
A, 매우 얇은 자궁내막 : 4mm




B, G-CSF 자궁내강 주입후 두꺼워진 자궁내막 : 10mm



C, 쌍태임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