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기 시험관 아기시술
시험관 아기 (체외 수정 및 이식 : IVF-ET)
과거 임신이 불가능하였던 환자에서 임신할 수 있는 적극적인 난임치료 방법으로
여성의 난소로부터 난자를 채취하고 남성으로부터는 정자를 채취하여 체외에서 즉 배양기안에서 수정을 시켜 수정란을 3~5일 배양한 후 자궁에 이식하여 임신을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의 적응증
- 나팔관 이상에 의한 난임 : 나팔관 폐쇄, 골반유착, 나팔관 재생 수술 실패, 난관 전제
- 날성 난임
- 자궁 내막증
- 원인 불명의 난임
- 인공수정에 여러번 실패한 경우
① 과배란 유도
여러 가지 배란유도제를 단독 혹은 병용으로 사용하는데 정상적으로 배란되는 사람도 이 약을 투여하면 여러개의 난포가 발달되어 여러개의 성숙된 난자를 채취할 수가 있으며 그 결과 여러개의 배아를 획득 이식함으로써 임신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배란유도제는 보통 생리 3일째부터 투약하기 시작하여 난자 성숙 정도에 따라 7일 내지 10일동안 호르몬제를 사용하게 되며, 난자 성숙정도를 판정하기 위하여 호르몬 검사 및 배란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② 난자 채취 및 정자 채취
배란유도를 한 후 난자가 성숙되었다고 판단되면 초음파를 이용하여 난소로부터 난자채취를 하는데,
간단한 정맥 마취를 한 후 간편하게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정자채취는 2~3일간 금욕을 한 후 자위행위에 의하여 채취를 하여야 합니다.
(가능하면 난자채취 당일에 합니다.)
③ 시험관 내 수정과 배양
재취한 난자는 배양액 속에서 6~8시간 배양한 후, 세척법으로 준비한 정자와 수정시킨 후 다음 날(수정1일)
수정여부를 관찰하게 됩니다. 이후 계속 배양하면 3일째 8세포기, 5일째에는 포배기 배아로 발생합니다.
④ 배아 이식
난자 채취 약 72시간 후(3일째) 정상적으로 발달한 8세포기 배아를 가느다란 카테터에 넣어 자궁경관을 통하여 자궁내에 배아 이식을 합니다.
5일째 포배기 배아를 이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배기 이식(5일째 이식)
비정상적인 배아를 미리 가려내어 수정란을 적게 이식하고도 높은 임신률을 얻을 수 있으나, 현제 제대로 풀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모든 배아가 포배기(5일째)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발달 중 소멸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모든 IVF환자에게 다 적용하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포배기 이식(5일째)의 적응증
쩖은환자 / 난자수가 많이 있는 경우 / 이전 시험관아기 시술에 성공한 경우
⑤ 임신 확인
배아이식 10일 후 배아가 착상되었는지를 간단한 혈액검사(B-hCG)로 확인하게 됩니다. (임신되었는지 여부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