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와희망 산부인과

착상전
유전진단Preimplantation Genetic Diagnosis Clinic

Customer고객센터

062-361-3344

월화수금
AM 08:30 ~ PM 05:00

목토
AM 08:30 ~ PM 12:30
점심시간
AM 12:30 ~ PM 02:00 (목,토는 점심시간 없이 진료)

일요일/공휴일은 휴진,
자세한 휴진일정은 진료안내 참조

고배율 현미경

고배율 현미경 도입

일반적인 정액검사의 허와 실

일반산부인과, 비뇨기과, 심지어 난임전문병원에서도 현재까지는 200~400배로 확대하여 정액검사를 하고 있으며, 이 배율로는 정자 머리내의 공포가 있는지 여부를 알 수가 없습니다.
즉 형태적으로 정상적이지 못한 정자가 난자와 결합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인해 분열이 안되거나 등급이 낮아지고, 임신이 되지 않거나 유산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일반적인 정액검사는 400배 정도 배율에서 정자에 특수한 염색등을 하지 않고 운동성과 숫자 등만 확인하는 것에 불과해서 실제 기능을 하는 정상형태를 지닌 정자가 몇 %인지 전혀 알수 없는 반쪽짜리 검사인 셈입니다.
예를 들면 정자의 머리에 공포가 있으면 난자를 뚫고 들어갈 수가 없는데 이경우 400배에서는 보이지 않고, 이를 알기 위해서는 6000배 고배율 초정밀 현미경 세트가 필요합니다. 이는 2008년 바르투프 등의 과학자들이 발표한 논문 등으로 이미 입증되어 있으며 저희 병원은 서울본원의 도입에 앞서 일본 니콘사의 6000배 고배율 현미경 세트를 도입하여 가장 건강한 정자만을 골라 난자와 결합시키는 소위 "실시간 형태선별 정자주입술(IMSI)"라는 첨단 기술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높은 임신성공률을 유지하고, 유산율 역시 통계적으로 의미있게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저희 병원은 6000배 현미경 세트를 일본 니콘사에서 수입, 배양실에 설치,운영한 지 7년째(2016년 5월 1일)로 다년간의 경험으로 기존의 400배 현미경 미세수정과는 전혀 다른 기계조작, 온도 조절, 정자선택 시간 등을 완벽하게 숙지하였으며, 이를 통해 임신율 상승, 기형아 출산율 저하, 유산율 저하의 면에서 매우 훌륭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고배율 현미경 세트를 이용한 "형태선별 정자주입법(IMSI:임시)"이 필요한 경우

  • 시험관 아기 시술에도 불구하고 등급이 낮거나 분열이 안되 실패를 거듭하는 부부
  • 무정자증이나 약정자증, 희소정자증
  • 원인불명으로 인공수정을 수차례 했음에도 불구하고 거듭 실패하는 경우
  • 정계정맥류, 농정액증으로 진단받은 경우
  • 이전에 정관결찰술을 했다가 다시 정관문합술을 한 후 임신시도를 하는 경우
  • 자궁내막증, 면역학적 요인에 의한 습관성 유산으로 미세수정이 필요한 경우

형태선별 정자주입법(IMSI:임시)가 무엇인가요?

현미경에서나 보이는 아주 가느다란 바늘안에 정자를 넣어 난자내에 찔러넣는 소위 미세수정술은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요법은 약 200~400배의 저배율 현미경을 이용하여 기형정자를 배제하고 건강한 정자만을 골라 난자내에 찔러넣는 방법인데, 문제는 저배율현미경에서는 정자두부에 존재하는 공포, 작은 기형적 요소 등을 정확히 알아낼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형태선별 정자주입법은 6000배 이상의 고배율로 정자를 확대하여 이런 기형적 요소를 원천적으로 걸러내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실제로 IMSI가 임실율, 착상율, 유산방지율에 효과가 있나요?

Antinori등이 유명한 해외저널인 바잉오메드 온라인지에 기고한 연구논문(2008)에 의하면 일반적인 미세수저오가 형태선별 정자주입술은 임신율에서 26.5%대 39.2%로 월등히 높은 임신율을 보였고, 유산율 역시 24.1%대 16%로 형태선별 정자주입술에서 임신유지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잘 되는 것으로 보고 하였습니다. 현재 구미 각국, 일본등에서는 많은 난임센터에서 이 시술법을 채택해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 시술법이 도입된 바가 없으므로 본원이 선도적인 연구와 시술의 기원이 되고 있습니다.

형태선별 정자주입법(IMSI:임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정액검사와 달리 정밀 형태검사를 실시하면 정자를 슬라이드에 고정한 후 염색을 해서 수시간이 지난 후에 관찰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물론 그 정자를 사용할 수도 없게 됩니다. 하지만 IMSI법은 '실시간, 고배율 확대'를 통해 정상정자를 골라내 채취되어 보관중이던 난자에 바로 수정을 시도할 수 있으므로 양질의 배아를 만들어 내 임신율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남성난임특수진료클리닉

01 정액검사의 판독
정액검사 정상 하한 참고치라는 것이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 2010년에 5번째 참고치를 발표했습니다.

예를 들어 정상정자의 비율은 4%가 하한 참고치입니다.

하한참고치보다 높으면 무조건 정상이라고 알고 있는 의사 선생님들이 많은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하한 참고치의 의의는 그정도 정상정자 비율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100명 중 5명 정도가 아내가 별 문제가 없을 경우 부부관계를 통해 일년이내에 임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15%정도가 정상정자라면 그 사람들 100명중 절반이 일년이내에 아내가 임신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한 참고치 이상을 정상이라고 간주하여 남성에게 면죄부를 주면 안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원인불명 난임이나 경미한 이상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성난임이라고 단정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02 정상정자비율이 매우 낮을 경우의 특수미세수정기술

(하단의 사진을 직접 보시면 이해가 더 빨리 됩니다)

저희병원은 6000 배 현미경세트를 일본니콘사에서 수입,배양실에 설치하여 7년여동안 계속 시술해왔으며 가장 오랫동안 좋은결과를 내고있는 시술법입니다. 기계만 산다고 여러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며 센터의 임신율이 초기에는 오히려 저하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는 기계를 다루는 방법과 정상정자가 외부자극에 의해 손상받지 않고 짧은 시간내에 난자에 집어넣는 기술 등이 숙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희는 4년이상 IMSI(고배율하 실시간 정상정자 선택 주입술)이라는 특수한 시술을 시행하여 많은 남성난임부부에게 성공적인 임신과 분만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국내에서 2~3년 전부터 두어개 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선도적인 기술의 축적된 경험을 인정받아 2012년 대한 보조생식학회(난임학회)에서 연자로 초청되어 발표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후 2014년 현재 본원은 전국에서 독보적으로 가장 많은 imsi 실적을 보유한 병원이 되었습니다. 해가 갈수록 연구실의 실력이 향상되어 금년 5월은 드디어 임신율이 57%에 도달하였고, 시험관아기시술을 한 평균연령이 38세라는 점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임신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2010년 이후 기형아가 발견되지 않아 이 점도 imsi방식의 미세수정의 장점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